2018. 3. 18. 21:45ㆍ부동산 지식 창고/부동산뉴스
미래도 도시는 대중교통지향형 개발(TOD)로 통한다.
대중교통 중심 TOD 개발 바람 1기 신도시에 분다.
역세권, 광역 교통망 역세권 투택 수요 증가
미국 하버드대 도시경제학자 글레이지 교수는 그의 저서 도시의 승리(Triumph of the city)에서 '도시는 인재와 기술, 아이디어가 몰리면서 도시가 혁신의 중심지로 부상했다. 도시 인구 비중이 10% 늘어날 때마다 그 나라의 일인당 생산성은 30% 향상된다.'고 강조했다.
결국 주거, 일자리, 여가와 편의시설이 한 곳에 집중된 고밀도 복합개발, 콤팩트시티(Compact City)가 대세라는 것이다. 뉴욕, 도쿄, 홍콩, 싱가폴 등 세계도시가 평면으로 확산(Sprawl)하지 않고 압축된 공간에 초고층 빌딩들이 들어서는 '수직도시' 모습을 띠게 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미래 도시가 수직으로 압축개발이 진행되면서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 방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TOD는 대중교통이용자와 보행자 중심, 토지이용 효울을 극대화한 고밀도 복합용도 개발방식이다. 역이나 터미널 등에 주거, 사업, 문화 시설이 고층으로 들어서는 방식으로 도시개발이 진행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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