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7. 12. 20:13ㆍ부동산 지식 창고/부동산뉴스
제3차 철도망 구축 계획(2016 ~ 2025)
더 빠르고,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한 철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건설합니다.
제3차 철도망 구축 계획 비전 및 목표 | |
비전 | 국민의 행복과 지역 발전을 실현하는 철도 |
목표 |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철도, 지역 발전을 선도하는 철도,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
추진과제 | 1.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2. 주요 거점 간 고속 이동 서비스 제공 5. 철도물류 경쟁력 강화 6. 통일시대를 대비한 한반도 통합 철도망 구축 |
◆ 제3차 철도망 구축 계획의 6대 추진 방향
▣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 용량 부족 해소, 단절구간 연결, 시설 수준 일치
▣ 주요 거점 간 고속 이동 서비스 제공
-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일반철도 개량, 고속화 일반철도 신설
▣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 간선 광역철도의 고속화, 외곽지역의 접근성 개선, 기존 철도 활용 광역 철도망 구축
▣ 안전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시설 조성
- 노후시설 개량, 운행 안정성 강화, 철도 이용 편의 제고
▣ 철도물류 경쟁력 강화
- 산업 활동 지원, 화물 취급시설 개선
▣ 통일시대를 대비한 한반도 통합 철도망 구축
- 남북철도 연결, 남북 대륙철도 운송 준비
◆ 제3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실행효과
▣ 철도운영 연장은 2026년 기준 5,364km 달성
- (복선화율 71%(3,813km), 전철화율 82%(4,421km))
▣ 철도 수송 부담률 2013년 20.8% → 2026년 26.6%로 증대
▣ 철도운영 효율성 확보
- (병목구간·단절구간 해소, 시설 수준 불일치 해소, 고속·고속화 열차 운행 용량 증가, 주요 간선의 시설 수준 일치)
▣ 철도 경쟁력 확보
- 주요 도시간 2시간대, 대도시권 30분 이내 이동 가능
▣ 고속 이동 서비스 지역 확대
- 고속철도, 고속화철도(준고속철도) 서비스가 전국으로 확대
- 고속철도 서비스 인구 비율 : 46% → 60%(정차 지역 기준)
- 고속화 철도 서비스 인구 비율 : 5% → 25%(정차 지역 기준)
▣ 광역권 생활교통 혁신
- (통근시간 30분대로 단축되어 국민 삶의 질 개선)
▣ 통일 대비 철도망 구축
- (경원선, 동해선 등 남북철도 단절구간 연결)
▣ 신규 사업(44조 6,314억 원) 투자계획에 따른 지역 경제 파급효과 140.2조 원
- (생산 유발 122.1조 원, 임금유발 18.1조 원)
참고 1 | 제3차 국가 철도망 신규 사업 반영 현황 |
) -->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 사업비(억원) | |
①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사업 | ||||||
고속 | 경부고속선 | 수색~서울~금천구청(민자) | 복선전철 | 30.0 | 19,170 | |
평택~오송(민자) | 2복선전철화 | 47.5 | 29,419 | |||
일반 | 중앙선 | 용산~청량리~망우(민자) | 2복선전철 | 17.3 | 13,280 | |
수서광주선 | 수서~광주*(민자) | 복선전철 | 19.2 | 8,935 | ||
경전선 | 진주~광양* | 전철화 | 57.0 | 1,524 | ||
광주송정∼순천* | 단선전철화 | 116.5 | 20,304 | |||
장항선 | 신창∼대야* | 복선전철화 | 121.6 | 7,927 | ||
동해선 | 포항~동해 | 전철화 | 178.7 | 2,410 | ||
문경·경북선 | 문경~김천(민자) | 단선전철 | 73.0 | 13,714 | ||
경전선 | 보성~임성리 | 단선전철화 | 82.5 | 1,702 | ||
경북선 | 점촌~영주 | 단선전철화 | 56.0 | 980 | ||
) --> | 소계(11개 사업) | 799.3 | 119,365 | |||
② 주요거점 간 고속연결 사업 | ||||||
일반 | 어천 연결선 | 어천역~경부고속선 | 복선전철(직결선) | 2.4 | 1,540 | |
지제 연결선 | 서정리역~수도권고속선 | 복선전철(직결선) | 4.7 | 2,800 | ||
남부내륙선 | 김천~거제*(민자) | 단선전철 | 181.6 | 47,440 | ||
춘천속초선 | 춘천~속초*(민자) | 단선전철 | 94.0 | 19,632 | ||
평택부발선 | 평택~부발(민자) | 단선전철 | 53.8 | 16,266 | ||
충북선 | 조치원~봉양* | 복선전철(고속화) | 82.8 | 4,606 | ||
호남선 | 가수원~논산 | 복선전철(고속화) | 29.3 | 4,596 | ||
) --> | 소계(7개 사업) | 448.6 | 96,880 | |||
③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사업 | ||||||
광역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 송도~청량리*(민자) | 복선전철 | 48.7 | 58,319 |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 의정부~금정*(민자) | 복선전철 | 45.8 | 30,736 | ||
신분당선 | 호매실~봉담(민자) | 복선전철 | 7.1 | 6,728 | ||
신분당선서북부 연장 | 동빙고~삼송(민자) | 복선전철 | 21.7 | 12,119 | ||
원종홍대선 | 원종~홍대입구(민자) | 복선전철 | 16.3 | 21,664 | ||
위례과천선 | 복정~경마공원(민자) | 복선전철 | 15.2 | 12,245 | ||
도봉산포천선 | 도봉산~포천 | 복선전철 | 29.0 | 18,076 | ||
일산선 연장 | 대화~운정 | 복선전철 | 7.6 | 8,383 | ||
서울 9호선 | 강일~미사 | 복선전철 | 1.4 | 1,891 | ||
충청권 광역철도(2단계) | 신탄진~조치원* | 복선전철(기존선) | 22.5 | 5,081 | ||
) --> | 소계(10개 사업) | 215.3 | 175,242 | |||
④ 철도물류 활성화 사업 | ||||||
일반 | 새만금선 | 대야~새만금항 | 단선전철 | 43.1 | 6,160 | |
구미산단선 | 사곡~구미산단* | 단선철도 | 11.0 | 2,472 | ||
아산석문 산단선 | 합덕~아산․석문산단* | 단선철도 | 36.5 | 6,991 | ||
대구산업선 | 서대구~대합산단 | 단선전철 | 40.1 | 8,164 | ||
동해신항선 | 삼척해변정거장~동해항* | 단선철도 | 3.6 | 578 | ||
인천신항선 | 월곶~인천신항 | 단선철도 | 12.5 | 5,470 | ||
부산신항 연결지선 | 부산신항선~부전마산선 | 단선전철(연결선) | 4.4 | 1,502 | ||
) --> | 소계(7개 사업) | 151.2 | 31,337 | |||
⑤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축사업 | ||||||
일반 | 동해선 | 강릉∼제진 | 단선전철 | 104.6 | 23,490 | |
) --> | 소계(1개 사업) | 104.6 | 23,490 | |||
총 계(36개 사업) | 1,719.0 | 446,314 |
참고 2 | 제3차 국가 철도망 사업 추가 검토 사업 현황 |
○ 20개 사업 , 19조 4,836억 원
) -->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사업비(억원) |
1 | 대구광주선 | 대구~광주 | 단선전철 | 191.6 | 35,270 |
2 | 김천전주선 | 김천~전주 | 복선전철 | 108.1 | 32,970 |
3 | 교외선 | 의정부~능곡 | 단선전철 | 29.6 | 7,803 |
4 | 원주춘천선 | 원주~춘천 | 단선전철 | 51.4 | 8,998 |
5 | 동탄세교선 | 동탄~세교 | 복선전철 | 8.6 | 6,291 |
6 | 점촌안동선 | 점촌~안동 | 단선전철 (기존선 개량 포함) | 54.4 | 7,279 |
7 | 보령선 | 조치원~보령 | 단선전철 | 89.2 | 18,760 |
8 | 경부선 | 사상∼범일1) | 복선전철 (경부선 이전) | 1.9 | 652 |
9 | 인천2호선 연장 | 대공원∼신안산선3) | 복선전철 (광역철도) | - | - |
10 | 충청권광역철도 연장 | 대전조차장~ 옥천 | 복선전철 (광역철도) | 20.9 | 163 |
11 | 양산울산 광역철도 | 양산~울산(신복) | 복선전철 (광역철도) | 41.2 | 12,753 |
12 | 대산항선 | 석문산단~대산항 | 단선철도 | 18.7 | 3,928 |
13 | 마산신항선 | 마산~마산신항 | 단선철도 | 12.5 | 2,162 |
14 | 녹산산단선 | 부산신항선~ 녹산산단 | 단선철도 | 1.5 | 190 |
15 | 반월산단선 | 안산~반월산단 | 단선전철 | 1.5 | 190 |
16 | 금강산선 | 철원~군사분계선 | 단선철도 (철도복원) | 32.5 | 5,347 |
17 | 경원선 | 연천∼월정리 | 단선전철화 | 29.9 | 928 |
18 | 동해선 | 포항~강릉 | 복선전철화 | 215.0 | 29,690 |
19 | 위례신사선 연장 | 위례~에버랜드 | 복선전철 (광역철도) | 30.4 | 18,100 |
20 | 별내선 연장 | 별내~별가람 | 복선전철 (광역철도) | 3.2 | 3,362 |
계 | 942.1 | 194,836 |
※자료출처 :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 소개(제3차 철도망 구축 계획) 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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